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마트스토어 부가세 신고하기 (간이과세자)

by 센서리맨 2023. 1. 25.

자영업자라면 부가세 신고를 꼭 해야한다.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이나 온라인에서 스마트스토어 쿠팡등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은 매출이 크던지 적던지 매년 1월은 부가세 신고를 해야한다. 사업 소득이 만원이라도 있으면 무조건 신고를 해야하는데 매출이 적으면 셀프로 하기 쉬우며 시간도 매우 간단하니 이제 막 시작한 자영업자 분들이나 스마트스토어 초보 셀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나도 작년 4분기에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잠시나마 운영했었고 12월 말일 기준으로 폐업을 했는데 현재 운영을 하고 있는 셀러나 스마트스토어 폐업을 한 사람들이나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은 똑같기 때문에 두 부류의 신고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022년 1월 부가세 신고는 설연휴가 있기때문에 기존 25일 마감에서 27일 마감으로 2틀 연장을 해주었다.

 

 

 

 

1. 스마트스토어 매출내역을 확인하자

  • 정산관리 - > 부가세 신고내역 - > 기간설정 - > 검색

 

스마트스토어 홈화면 왼쪽 메뉴에서 정산관리 탭에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음
스마트스토어 홈화면-정산관리 클릭
스마트스토어 홈화면에서 부가세 신고내역이 열려있다
스마트스토어 정산관리-부가세신고내역 클릭

 

스마스스토어 부가세 신고내역 검색을 한 화면
부가세신고내역-기간설정-검색

 

개인사업자라면 1년에 2번 부가세 신고를 하는데 1월~6월, 7월-12월 이렇게 나누어서 하기 때문에 기간을 잘 설정하고 신고를 해야한다. (참고로 법인사업자는 분기마다 부가세 신고를 하기 때문에 1년에 4번 부가세 신고를 한다.) 이걸 검색하는 이유는 매출 합계를 확인 하기 위해서다. 여기까지 잘 마쳤다면 이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가서 부가세를 신고하면 된다.

 

 

 

 

2.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를 마무리 하자 (간이과세자)

  • 홈택스 홈화면 - > 신고 / 납부 - > 부가가치세 - > 간이과세자 - > 정기신고

 

홈택스_화면에서_부가가치세_탭에_빨간색_표시가_되어있음
홈택스_홈화면

위에 화면처럼 부가가치세 탭을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과세대상이 나오는데 본인에게 맞는 곳을 클릭해서 신고를 하면 된다. 지금 우리는 스마트스토어 초보셀러나 매출이 작은 자영업자를 위한 예시이고 그 말은 간이과세자이기 때문에 간이과세자 탭을 클릭한다. 폐업을 하지 않은 셀러는 정기신고(확정/예정)을 클릭하고 나처럼 폐업을 한 셀러라면 정기신고(폐업확정)을 클릭한다.

 

홈택스_화면에서_간이과세자_탭을_클릭한_화면
홈택스_간이과세자_부가세신고화면

 

국세청_홈택스_간이과세자_기본입력란_화면
간이과세자_기본정보입력

 

위 사진의 사업자등록번호란에 직접입력을 누르면 본인이 소유한 사업자등록번호가 나타나는데 1개이면 그것만 하면 되고 여러개이신 분들은 각각의 사업자 번호에 맞게 클릭후 확인을 누르면 세부사항은 자동으로 채워지게 된다.

 

국세청_홈택스_간이과세자_업종선택화면
홈택스_간이과세자_부가세신고

 

기본 온라인 쇼핑몰 셀러라면 위 사진과 같이 뜰텐데 그대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하면 된다.

 

 

 

 

간이과세자_간편신고_화면이_보여지고있다
간이과세자_매출과_매입내역_입력하기

 

  • 위와 같이 소매업 간편신고 작성란이 나오면 [매출이 있는 경우 입력하십시오]라고 나오는데 그곳에 처음에 검색했던 스마트스토어 매출 내역을 적어주면 된다.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발행금액란에 적으면 된다.)
  • 위를 완료했으면 아래에 있는 매입-경감 공제세액란을 입력하면 되는데 빨간색 네모안에 있는 작성하기를 모두 클릭해서 넣어주면 된다.

 

매입처별_세금계산서합계표

 

  •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클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가 있는데 이걸 클릭하면 발행된 매입 전자세금계산서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매입내역_조회화면

 

  • 신용카드매출전표등 수령명세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현금영수증사업용신용카드 조회하기를 눌러서 해당란을 입력한다.

 

현금영수증_매입누계_조회_화면

 

  • 나는 현금영수증 매입내역이 없어서 아무것도 조회되지는 않는다. 매입내역이 있으신 분들은공급가액, 세액, 총합계를 입력해주면된다.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내역도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된다.

 

과세매출분_조회_화면

  •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발행금액집계표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카드와 현금영수증 발행내역조회를 클릭해서 과세매출분란에 입력해주면된다. 아래의 두장의 사진은 각각의 발행내역조회를 누른 사진이다. 

카드_현금_매출총액화면

 

 

 

 

3. 제출하기

  • 위에 나온 순서대로 모두 완료 했다면 매출세액 합계와 공제세액 합계가 나오는데 공제세액이 매출세액보다 크지 않게 나왔다면 제출하기를 눌러서 부가세 신고를 완료 하면된다. 간이과세자는 어지간해서는 부가세를 내지 않는데 세금 안내는 간이과세보다는 세금 많이 내더라도 매출이 높은 일반과세자로 2023년에는 모두 성공하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부가가치세_최종제출화면
부가가치세_최종제출

 

 

댓글